혼불 읽으려니 어려워 단어찾자

혼불 9권 8편 마음자리, 꿈

나그네수복 2019. 7. 22. 09:15

191쪽                            

인두조신()-새의 머리에 사람 몸을 가진 짐승.

묘음조[]-[불교] 사람 머리 하고 있다는, 불경() 나오는 상상 . 히말라 살고 미묘한 소리 낸다 하며, 극락정토 깃들인다고 한다.

미음조[]-『불교』 불경에 나오는, 사람의 머리를 한 상상의 새. 히말라야 산에 살며, 그 울음소리가 곱고, 극락에 둥지를 튼다고 한다.

호음조[]-[불교] 불경() 나오는 상상 . 정토 만다라() 등에 따르면 사람 머리 하고 있으며, 아름답고 소리 맑다고 한다.

192쪽                                

극락조[]-[동물] 참새목 풍조 속한 통틀어 이르는 . 부리와 꽁지 길며, 수컷 빛깔 화려하고 여러 가지 동작으로 구애 .

인격신 []-인간처럼 지성, 감정, 의지 갖추고 행동한다고 여겨지는 . 고대 그리스, 로마 신화 나오는 신을 이른다.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따위 대표적이다.

습습하다[--]- (바람이) 부는 기분 좋을 만큼 차고 부드럽다.

석각화상(石刻畵像)-바위에사람의 얼굴을 새김.

분묘 []-송장이나 유골 묻고 둥그렇게 쌓아올리거 비석 세워 표시 .

우인상[]-전설에 나오는 날개 있는 신선의 상.

193쪽                     

보운[寶雲]-상서로운 구름의 모양.

연화좌[蓮]-[불교] 연꽃 모양으로 만든 불상 자리.

파초[]- [식물] 파초과 속한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미터 정도이고, 타원형이며 모여 난다. 여름 노란색 흰색 단성화() 피고 열매 원기둥 모양이다.

우미[]-우아하고 아름다움.

주악상[]-『불교』 악기를 연주하는 인물이나 춤추는 인물을 묘사한 그림이나 조각. 주로 불전의 천장에 그리거나 탑이나 부도에 부조로 조각한다.

부도[]-[불교] 높은 승려 사리 유골 넣고 쌓은 둥근 돌탑.

메공이-메처럼 만든 절굿공이.

194쪽                                         

영조[靈]-신령스러운 . 봉황() 따위 이른다

영금[靈]-신령한 . 흔히 봉황 이른다.

속말-본심에서 진정으로 우러나오는 .

강그라지다-자지러지다 방언-(소리) 듣기 짜릿한 느낌 정도 격렬해지거나 빨라지다.

사문 []-[불교] 출가하여 불문() 들어 닦는 사람.

195쪽                                            

극묘하다[--]- (상황) 지극히 야릇하고 묘하다.

196쪽                                

몽당주먹-몽톡하게 몽그라지거나 몽그라지게 하는 모양의 주먹.

패랭이-[역사] 예전, 오리 얽어 만든 하나 이르던 . 역졸, 천민, 상인() 등이 썼다.

미끔하다-미끈하다- (대상) 이나 울퉁불퉁한 없이 번듯하다.

일언이폐지[]-한마디 능히 전체 말함.

도래[]-외부에서 전해져 들어옴.

197쪽                                            

주위[]-중요한 자리. 또는 주되는 지위.

위무[]불행한 사람이나 수고하는 사람 위로하고 어루만지어서 달램.

장승-기둥 모양 통나무 따위 사람 얼굴 모양 새겨 세운 . 마을 또는 입구 남녀 이루게 세운다. 10 5 간격으로 있어 이정표() 구실 하거나, 마을 수호신 역할 한다. 대개 남녀 이루어 기둥에천하대장군()’, 기둥에지하여장군()’이라고 새긴다.

얼-정신에서 중심 되는 부분.

198쪽                               

해학[]-세상사 인간 결함 대한 익살스럽고 우스꽝스러운 이나 행동.

모상[]-대상 있는 그대로 떠서 나타낸

서역[西域]-역사 중국의 서쪽에 있던 여러 나라를 통틀어 이르는 . 넓게는 중앙아시아서부 아시아인도를 포함하지만, 좁게는 지금의 신장 웨이우얼 자치구() 톈산 남로() 해당하는 타림 분지를 가리키는데, ()나라 때에는 36국이 있었으며, 동서 무역의 중요한 교통로로 문화 교류에 공헌이 컸다.

구렛나루-구레나룻(귀밑에서 까지 잇달아 수염)

주먹코-크고 뭉툭하게 생긴 . 또는 그런 가진 사람.

199쪽                                 

중원[]-중국 한족() 일어난 황허 () 중류 기슭 지역. 지금 () 산둥 () 서부, 허베이 () 동부 포함한다.

이정표[里]-주로 도로에서 일정한 지점까지 방향이나 거리 적어 세워 놓은 표지.

200쪽                                     

산산하다-(날씨 바람이) 사늘한 느낌 있어 추운 듯하다.

원력[]-[불교] 부처에게 빌어 원하는 바를 이루려는 의지. 정토교에서는 아미타불 구제() 이른다.

동국이상국집[]-[책명] 고려 시대, 고종() 학자 이규보() 문집(). 1241(고종 28) 이규보 아들 () 편찬, 간행하였으며 1251(고종 38) 증보하여 다시 간행했다. 모두 53 14책이다.

석도소(釋道疏)-동국이상국집의 권 40~41은 석도소(釋道疏)·제축(祭祝)으로 되어 있다

상계[]-[불교] 하늘 위의 세계. 탐욕 욕계(), 미묘한 형체 있는 계천(), 정신적 존재 세계인 무색계천()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201쪽                                 

표변[]-표범 무늬 가을 되면 아름다워진다는 으로, 허물 고쳐 말과 행동 뚜렷이 달라짐 비유적으로 이르는 . 《주역()》 <혁괘()> 나온 말이다.

다반사[]-차 마시는 이나 먹는 일과 같이, 일상에서 일어나 대수롭지 않은 .

쾌재[]-마음먹은 대로 일이 잘되어 외치는 통쾌한 외침.

측간[]-사람 분뇨(尿) 배설() 있도록 만들어 놓은 .

항마지력[降魔 之力]-[불교] 악마 물리쳐 항복하게 하는 힘

격앙[]-기운이나 감정 등이 격하게 일어나 높아짐.

202쪽                                  

진병도량[@]-난리 진압하는 병사.    [불교] 불도() 닦는 .

외현[]-겉으로 나타.

천신지위맹[天神之威猛]-하늘 있는 신령.    위세가 있고 맹렬함.

내비[]-[불교] 으로 성문() 모습이지 으로 보살 마음 감추고 있음.

보살지자비(菩薩之慈悲)-깨달음 구하여 중생 교화하려는 사람.  중생에게 즐거움 주고, 고통 괴로움 없게 함.

초토[]-불 처럼 황폐해지 쓰게 상태 비유적으로 이르는 .

203쪽                                      

거불[佛]-불교 불전() 기도나 () 올릴 , 처음에 절하며 삼불() 청하는 절차. 나무불타부중, 나무달마부중, 나무승가부중이라고 한다.

유치청사(由致請詞)-유치-불교 부처나 보살을 청할 까닭을 먼저 말하는 . 청사-불보살을 부르거나 죽은 사람의 넋을 부르는

향화청(香花請)-부처님께 공양 올릴 때 향을 뿌리고 꽃을 장식.

가영(歌詠)-범패의 하나. 부처를 찬미하는 내용으로, 범패승이 독창한다. 범패[]-[불교] 에서 () 올릴 부르는 으로, 석가여래 공덕 찬미하는 노래.

정례(頂禮)-극히 공경하는 으로 이마 닿도록 구부려 절함. 또는 .

봉청[]-[불교] 법회() 먼저 부처, 보살, 여러 신들 도량 청하 의식.

찬불[]-[불교] 부처 공덕 찬미함.

204쪽                         

백수[]-온갖 짐승.

우직하다[--](사람) 어리석고 고지식하다.-

205쪽                           

설령-((주로 ‘~ㄹ지라도’, ‘~ 하더라도형과 함께 쓰여)) 어떤 상황 가정하고, 그러 가정으로부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상황 반대되는 이야기 쓰는 .

역세역대[歷]-이어 내려온 여러 . 또는 그동안.

벽사[]-요사스러운 귀신 물리.

206쪽                                 

우두커니-정신없이 또는 얼빠진 듯이 멀거니 있거나 앉아 있는 모양 나타내는 .

병란[]-나라안에서 무력으로 싸움질하는 난리.

내우[]-나라안이나 조직 내부 걱정.

207쪽                           

작금[]-어제 오늘 아울러 이르는 .

불가결[不]-없어서는 .

속수무책[]-어찌할 도리 방책 없어 꼼짝 못함.

등경[]-등잔 걸어 놓는 기구.

208쪽                            

심줄-혈관이나 혈맥 통틀어 이르는 .

시원[]-사물이나 현상 따위 비롯되는 처음.

억조창생[]-수많은 백성.

묘절[絕] -더할 없이 교묘하다

염력[念]-정성이나 신앙 따위 가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