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관광 사진일기/11일째 2시간 걸리는 귀가길 시내버스를 타려고 UCLA대학 교정을 가로지르며
UCLA(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는 로스앤젤레스의 웨스트우드에 위치한 미국 캘리포니아의 주립대학교이며, 13개의 단과대학으로 이루어져 있는 종합대학이다. 1919년에 설립되었으며, 버클리에 이어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두번째로 설립된 캠퍼스이다. 또한 캘리포니아에서 매년 지원자 수가 가장 많은 대학교 중 하나이고 한국학생이 가장 많은 대학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50개의 주와 100개의 다른 국가 출신들이 모여 있는 UCLA는 연구중심 대학으로 미국의 다양한 대학 순위에서 상위에 랭크되어있으며, 그 외로는 스포츠 팀이 강하기로 유명하다. 1969년 스탠포드 연구기관과의 협력으로 만들어진 세계 최초의 컴퓨터 네트워크이자 현재의 인터넷의 기반이 된 아파넷이 개발된 곳으로도 유명하다.
LA서쪽 웨스트우드에 자리한 이 학교는 419에이커 면적에 259개 건물을 갖추고 있다. 학생수는 무려 3,5000여명. UC8개 캠퍼스 가운데 캠퍼스 면적은 가장 작은 반면 학생수가 가장 많은 대학이다.
UC버클리와 함께 서부지역 최고수준의 주립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남녀 학생의 비율은 50대 50. 캠퍼스내에서의 정치활동이 활발하며 그외 각종 종교행사가 학교측의 허가를 얻어 빈번하게 열리곤 한다.
우수한 학과로는 사회학, 심리학, 경제학, 생물학 등이 꼽히며 특히 대학원 과정 비즈니스 부문과 법대, 의대도 국내 10위권에 랭크되는 명문이다. UCLA 도서관 시설은 미국의 10대 도서관중의 하나로 꼽힐 정도로 뛰어나다. 특히 의과대학 빌딩에 있는 '바이오 메드 라이브러리'는 생명과학 의료분야에서 발간되는 세계 각국의 학회지들을 소장하고 있다.
UCLA는 전국에서 가장 경쟁률이 높은 대학으로도 유명하다. 매년 지원자가 증가해 지난해의 경우 지원자수가 3만 5,000명선에 이른다. 이 가운데 입학통지서를 받는 학생들은 8,000여명. 그중 실제로 입학하는 학생은 3,800명선이다.
UCLA의 올 가을학기 신입생의 평균 GPA는 4.14. SAT점수는 1330점이다. 각 학생이 고등학교 과정에 택한 AP나 어너 클래스는 18.5개. 합격생의 3분의 2는 철저히 성적순으로 고르기 때문에 합격생의 절반만 뽑는 UC버클리에 비해 평균 GPA가 높을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