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편 잡기장 한구절

180404 아테네 국립고고학 박물관, 안티키티라의 청년상 앞에서

나그네수복 2021. 1. 31. 10:12

대리석도 아니고 청동이란다.

바닷속에서 이천삼백년의 세월을 고스란히 짊어짐은 자랑스러움을 내 비치려는 카오스의 고통이었으리.

사람들은 신내림으로 신화속 스토리텔링을 마구 헤집고 있다.

손잡이 하나에도 온갖 상상으로 꿈질을 하니 움켜쥔 두 손가락이 머릿속을 훑어낼듯 

우람한 근육살에 피렌체 미켈란젤로 대리석 다윗의 눈빛이 형형거린다.

둘사이 천년도 더 세월을 두었으련만 확실한건 뽄새나는 몸짓에 환호소리 이구동성

버팀목이 왼발에 살짝 엄지발가락에 기댄 오른 발은 들어올린 손으로 움찔거린다.

해부된 시체도 없이 통통거리는 근육은 신이 인간이고 인간이 신이라던가.

인간이었건 신이었건 오늘이거나 그 때이거나 자태로만도 찬양의 소리를 받고도 남으리

 

 

 

 

안디키티라의 청년상(The youth from Antikythera). 오른손에 구형의 대상을 쥐고 있는 청년 ( 혹은 영웅). 아마도 신화의 인물의 사과를 쥐고 있는 파리스를 묘사한 것이라 추정되며, 펠로뽀니소스(Peloponnesian) 지방의 가장 훌륭한 작품중의 하나로 유명한 조각가 에프라노르(Euphranor) 것으로 추정됨. 안티키티라섬의 고대 난파선 부근에서 발견되었음. 기원전 340 작품.